합격수기
제목 2020년 제35회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분야 합격수기 - 박상훈님
첨부   등록일 2021-03-09 조회 17100
제35회 경영지도사 마케팅 분야에 합격 후 
지난날의 소회를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는 입장에서 합격수기를 작성해봅니다.

2020년은 사회적으로 대격변의 시기라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 
특히 경영지도사는 첫회 시험이 실시된 이후 2차시험이 4개월이나 미루어져 연말에 치루어지는 초유의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스케줄에 맞추어 준비해왔던 많은 분들도 힘든 시기를 보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본업과 병행하며 스케줄에 맞추어 준비해왔던터라 
시험 기간이 미루어진 만큼 후반기에 계획했던 일들과 중복되어 피치못하게 병행해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특히 별도로 준비하고 있는 직업훈련교사 자격증도 목표로 하고 있어서 스케줄관리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 상황가운데서도 중요했던건 멘탈이 흔들리지 않고 꾸준함을 유지할수 있었던 것이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합격자 대부분도 그렇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먼저 제 개인적으로는 2019년에 고배를 마셔봤기에 
2020년 경영지도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전체적인 시간관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로드맵을 구성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였습니다.

2019년도에는 1차면제로 시작하였기에 남들보다는 시간적으로 조금 더 있다고 생각하고 
나름대로 여유를 가지고 시간관리를 해가면서 2차 시험에 응시했지만 결과는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였습니다.
지금와서 돌아보면 간절함과 꾸준함이 부족한데 기인했다고 봅니다.
또한 이때 느낀점은 자신만의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공부방법을 체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서두가 길었네요
지금부터 제가 시도했던 학습 로드맵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1차 시험 (직접 경험한 분야가 아니라서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차시험 준비 하는분들은 대부분 양성과정과 1차면제받으신 분이 대부분이시겠지만(물론 1차시험부터 준비하는 분도 포함해서요) 
무엇보다도 1차시험과 양성과정시험 후 2차시험까지는 공부할수 있는 시간이 일반적으로 충분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양성과정에 도전하시는 분은 2차 시험도 병행해서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준비해야만 2차시험에 대한 시간관리를 할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2차는 1차와 다르게 하얀 백지위에 자신의 논지를 풀어나가는 과정이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접근해야해서 이점 염두해 두셨으면 합니다.

2차 시험

첫째 ,학습방법
1) 과거년도 기출문제는 필히 습득해야 합니다(최소 10년치)
왜냐하면 기출되었던 문제가 그대로 나오거나 변형되어 나오는 비율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도 마케팅관리론 논술문제를 보면 5-forces 모델이 나왔는데 기존에 각각 논술과 약술로 3회가 출제되었습니다.

2) 마케팅 관리론과 소비자 행동론은 병행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2019년도 소비자 행동론 논술 1번문제는 
마케팅 관리론과 소비자 행동론을 연계시켜 출제가 되었는데
마케팅 관리론(가격이론+프로스펙트 이론)과 소비자행동론(동화 대조효과)의 이론과 접목해 서술하는 문제였습니다.
특히 4P분야와 소비자 행동론의 이론을 연계시킨 문제는 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해당분야 이론과 연계한 학습
2016년도에는 프로스펙트 이론이 나왔는데 이는 행동경제학 분야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다루는 이론이며 
여기에 파생되서 휴리스틱 편향 등 다양한 이론을 연계시켜 학습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컨슈머리포트 사례에 나오는 문제도 출제가 되었는데 
2018년도의 준거집단 관련(공공장소,사적장소,필수품 사치품 복합지문) 또한 메카시 이론(수단목적사슬)등 
다소 까다로운 이론과 사례들을 연계시키는 문제가 나왔는데 이에따른 대비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 시간관리
저의 경우 이와같은 패턴으로 했는데 특히 마인드컨트롤이 중요한것 같네요.
- 기간 : 2019년 12월 ~ 2020년 11월
- 평일 : 퇴근 후 집 22:00~24:00
- 주말 : 10:00~17:00(스터디와 교직연수가 있는 주는 제외)
PS. 별도 큰 일정이 없는한 시험전까지 지키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셋째 , 교재선택
무엇보다도 대학교재인 원론책을 기본으로 출발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마케팅관리론은 마케팅 원론<학현사,안광호 외>
추가적으로 필립코틀러<마케팅 원리> 모든 마케팅 원서는 이분꺼 기반으로 번역되어있는 것 같네요.
시장조사론<집현재,이학식>
소비자 행동론<집현재,이학식 외>
기본체계를 확립하게 되면 보다수월하기 때문에 이 원론서들을 최소 3회독 이상 본후 기타 참고교재 보기를 추천합니다.

네째, 스터디 진행
동기부여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긴 시간동안 공부를 해야하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떨어질때가 있는데 
이때 함께하는 스터디 그룹이 있다면 자신에게 동기부여가 되어 힘들 때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제가 함께했던 그룹은 2019년 12월부터 시작하여 2주에 한번 씩 스터디를 진행하였으며 
6명의 멤버들 중 5명이 합격하였습니다.

다섯째, 요약집 제작
자신만의 서브노트를  반드시 제작해야만 합니다.
아무리 좋은교재라 할지라도 그 상태로는 타인의 지식이기에 본인이 공부하면서 정리했던 내용을 
서브노트로 남겨놓으면 비로소 본인의 지식으로 남게됩니다.
그리고 시험 한두달 전부터는 서브노트만 펼쳐도 모든 내용이 두뇌에서 인출될수 있도록 체계화 시켜놓아야 합니다.

여섯째 , 책읽기와 글쓰기
평소 관심있는 경영경제서적을 꾸준히 읽어나가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전체적인 글의 흐름과 문맥을 파악하게 되고 또한 글을 쓰는데도 많은 도움을 받게 됩니다.
일례로 소비자 행동론에 등장하는 대안평가 파트 부분의 상당 수 이론들이 
행동경제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또한 태도 파트 부분의 상당수 이론들은 
조직행동론 분야와도 교집합을 이루는 부분들이 있기에 이를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한결 쉽게 접근할 수 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틈 나는대로 글쓰는 연습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시험장에서는 문제를 보는 순간 빠르게 전체구조를 설계 후 바로바로 써내려가야하는데 
이때는 머리와 손이 동시에 움직여야만 시간안에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답니다.

결국 두고보자는 의지로 시작했던 도전이 작년말 직업훈련교사 자격증도 취득하게 되었고 
금년에 경영지도사 자격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시험준비기간동안은 결국 자기자신과의 싸움인 것 같습니다.
목표를 정하고 간절함과 꾸준함으로 기필코 이루겠다는 의지가 여러 상황가운데서도 흔들리지 않게 해주는 동인이었습니다.

끝으로 지난해의 힘들고 어려웠던 시간들을 디딤돌 삼아 금년에는 각자에게 더욱 의미있는 한해가 되길 소망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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